본문 바로가기

육아/아이와 음식

아이 밥먹이기 [바른 식습관 들이기]

아이들은 이 시기에 단지 키와 체중이 늘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생리적 기능과 지능이 발달하고 면역기능과 내부 장기의 기능들이 발달하는 중입니다. 이 발달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그에 필요한 영양소와 에너지가 균형 있게 공급되어야 하며 하루가 다르게 자라는 아이들에게 식생활은 성장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식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식습관 올바르게 길들이기


아이의 식습관은 바로잡는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라는 속담이 있듯이 현재의 식습관이 앞으로의 미래 식습관까지 좌우할 수 있기에 유아기때의 식습관을 바르게 들여 주는게 중요합니다. 식생활은 아이의 성장 발달과도 연결된 문제이니만큼 , 아이가 즐겁게 식사하며 , 바른 식습관을 들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즐겁게 느끼도록 만들어주며 어떤방법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들일지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가 식사시간에 밥 먹는것에 집중하도록 주변을 정리 합니다.
식사시간에는 아이가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물건을 치우는게 좋습니다. 주변에 TV나 장난감이 있으면 아이가 밥 먹는 데에 집중하기 어려우므로 아이를 산만하게 요소는 없애도록 합니다. 아이가 TV를 보면서 먹겠다고 떼를 쓰면 단호하게 거절하고 대신 인형등을 활용하여 즐겁게 식사를 할수 있도록 합니다.

(2) 아이의 식습관을 위해 밥 먹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아이가 밥을 즐겁게 먹고 좋은 식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준비해야 할것이 아이에게 맞는 숟가락과 그릇등입니다. 아이의 손과 입에 맞는 숟가락과 아이가 떠먹기 쉬운 적당한 깊이의 그릇등을 준비해 줍니다. 또한 아이가 평소 관심이 있거나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숟가락이나 식기를 준비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너무 뜨거운 음식을 주면 아이는 나중에도 음식을 먹을때 뜨거울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입을 데기도 전에 거부하는 일이 발생할수도 있으니 적당한 온도의 음식을 주어야 하겠습니다. 

(3) 매일 일정한 시간에 밥을 먹으며 정해진 장소에서 식사를 하여 아이의 생활 리듬을 조절해줍니다.
아이가 배고파할 시간과 식사 시간이 잘 맞도록 조절해 주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생활 리듬을 일정하게 지켜야 합니다. 세끼 식사 시간이나 일어나는 시간 잠자는시간 같은 기본적인 생활을 일정하게 지켜야 합니다. 또한 식사 시간은 간식을 포함하여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 내로 제한하는데 평균 식사시간은 20분내외가 좋습니다. 아기가 어릴수록 시간을 늘렸다가 점차 커가면서 줄여나가야 하겠습니다.


(4) 자리를 정해 주고 가족이 다함께 식사합니다.
아이가 늘 식사할 자리를 정해주고 식사 도중에는 돌아다니면 안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가족이 함께 식사할 때 아이도 함께 먹으며 아이와 눈을 맞추고 대화하면서 즐거운 식사시간을 가질수 있게 합니다. 엄마같은 경우는 아이 밥먹인다고 아이를 다 먹인후 늦게 식사하거나 먼저 먹고 아이 밥을 챙기는데 그동안 아이는 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는 함께 먹는 식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없습니다. 또한 엄마, 아빠가 함께 밥을 먹으며 음식을 골고루 먹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기도 쉽습니다.

(5) 강제로 음식을 먹이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억지로 음식을 강요하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키우기 쉽습니다. 엄마의 욕심에 강제로라도 많이 먹이려 하면 아이는 먹는 것을 고역으로 여기게 됩니다. 새로운 음식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로 강압적으로 먹이려 하면 안됩니다. 아이의 의사를 존중하면서 조급해 하지말고 다음에 다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처음 접한 음식에 거부감이 있거나 잘 먹지 않는 음식이 있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형태로 다르게 조리해주는 방법과 아이를 요리하는 과정에 참여시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먹었을 때는 크게 칭찬해 줍니다.

(6) 아이가 음식을 잘 먹지 않거나 흘린다고 해서 화내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음식을 흘리거나 잘 먹지 않는다고 부모가 화를 낸다면 아이는 음식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됩니다. 처음에는 먹는 것보다 흘리는 것이 더 많겠지만 느긋하게 지켜봐 주면 , 아이는 맛있는 것을 먹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름대로 시행착오를 거치며 점차 능숙하게 먹을 수 있게 될것입니다. 

그러니 부모는 인내심을 가지고 우리 아이가 식사 시간을 즐겁게 느끼도록 만들어 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올바른 식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