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발달.심리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


아이가 태어나고 하루하루 다르게 커가는 걸 보는 부모 입장에서는 너무나 기특하고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일것 입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가 시기에 맞게 발달을 잘하고 있는지 부모는 항상 궁금해 하고 주위에서 같은 시기에 태어난 아이는 '뭐뭐를 하기 시작 했어' 라는 소리를 들으면 우리 아이는 뒤쳐지는게 아닐까 하며 걱정도 되며 반대로 다른아이보다 더 빠른거 같아 으쓱 할 때도 있습니다. 아이마다 발달속도는 천차만별로 다르니 너무 주위에서 하는말들에 신경쓰실 것 없습니다. 저또한 초반에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항상 같은 시기에 태어난 아이와 발달이 조금만 달라도 걱정을 하였는데 수 개월정도 차이 나지 않는이상 조급해 하지말고 아이가 성장하는걸 묵묵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 

아기가 목을 제대로 가누기 전까지는 아기를 안을때 목을 감싸주어야 합니다. 목은 중추신경계가 지나가는 뇌와 척추를 연결하는 아주 중요한곳이기에 목가누는 시기가 되기전까지는 아이를 안을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아기가 목을 가눈다 하여도 생후 4개월까지는 아기의 목 근육이 약한 상태이니 항상 안을때는 머리를 손으로 받쳐 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목가누는 시기는 보통 생후100일 전후 입니다. 간혹 생후1개월~2개월 경쯤 목을 가누었다는 분들이 계신데  아기가 목을 가누었다는것은 아기 자신 의지대로 목을 좌우로도 움직일수 있어야 하며 몇 초동안 들고 있다가 금방 떨구는 식의 목가눔은 일시적인 현상일뿐 제대로 아기가 목을 가누었다고 볼수 없습니다.


대게 생후 100일 정도에 목을 가누기 시작하며 생후4개월~5개월쯤 되면 그제서야 제대로 목을 가눌수 있게 됩니다.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가 생후 2개월~3개월쯤 시작되는데 아기가 엎드린 상태에서 45도 정도 목을 반듯하게 들수 있으며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만 오래 버티기는 힘듭니다. 생후 4개월~5개월 정도의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에는 목을 안정적으로 가눌수 있게 됩니다.


생후 2~3개월에 아기가 목을 가누기 시작하거나 시도를 할때 , 또는 아기의 목근육과 등근육을 발달시켜 주기위해서는 틈틈이 터미타임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아기마다 발달의 속도차이가 있기에 시기가 조금씩 다를수 있으며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는 아기의 초창기 신체발달 속도를 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될수 있습니다.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는 늦더라도 6개월 정도면 아기는 목을 자유롭게 가눌수 있는데 여기서 체크해야 할 것은 목을 한쪽 방향으로 밖에 못돌린다면 '사경' 이라는 증상이 있는것이 아닌지 알아봐야 합니다. 사경이라는 증상이 생기면 물리치료를 받으면 좋아지니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에 잘 체크해 보면 됩니다.


아기마다 발달사항은 차이가 있으니 신생아 목가누는 시기도 조급해 하면서 걱정할시간에 무리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터미타임을 가지면서 도와주는게 우리아기를 위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면 아기는 어느날 갑자기 목가누는 시기가 찾아올겁니다.


관련글

[개월별 성장발달]신생아 발달 [생후 1개월 까지]

[개월별 성장발달]생후3개월 아기발달

[아기놀이]생후3개월 아기 놀이. 놀아주기

우리 아이는 어떤기질일까? - 아이의 기질 살펴보기

[개월별 성장발달]생후1개월아기 2개월 아기발달